한국 물리 학회에서는 '물리학과 첨단 기술'이라는 잡지를 발간한다. 2008년 12월 호는 '2008 노벨물리학상' 특집으로 수상한 업적에 대한 여러 교수님들의 글이 실렸었다. 글을 쓰신 분들은 대부분 입자 물리를 전공하신 분들이었지만 응집물리 쪽을 전공하신 박권 교수님의 글도 한 편 실려있었다.

이번에 노벨상을 받은 것은 입자 물리에서 나타나는 대칭성 붕괴에 대한 일이었지만 대칭성 붕괴 자체는 다양한 물리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이다. 박권 박사님의 글은 노벨상을 탄 일 자체를 디테일하게 다루는 대신 초전도체나 강자성체등의 계를 예로 들어 대칭성 붕괴라는 일반적인 현상을 잘 설명해주어서 좋았다.

다행히도 '물리학과 첨단기술'은 특별한 권한 없이 인터넷을 통해 읽을 수 있길래 다른 사람들도 한번 읽어 봤으면 해서 주소를 링크한다.

응집된 물질의 집단행동과 대칭성 깨기

Posted by tuckoo
,